교육과정

1) 기획/연구/조사/분석에 관한 연구

기획론 강의를 통하여 장단기 사업계획, 실시계획 및 업무진단과 심사분석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한다. 조사방법론과 정책평가론 등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연구조사의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 그리고 결과의 해석 및 적용방법을 교육한다.

2) 인사 및 조직 연구

인사제도, 인사관리, 교육훈련, 보수체계, 노사관리, 복지후생 등에 관한 지식을 교육한다. 조직의 편성과 운영, 조직진단, 조직발전, 관리전략, 동기부여 및 리더십 등에 대한 이론 탐구와 실무훈련을 시킨다. 한국적 상황에 적합한 인사 및 조직이론을 개발하여, 조직내 상하관계와 동료관계에 있어서 따뜻한 인간관계를 특별히 강조하는 교육을 시킨다.

3) 재정분석

예산제도, 예산의 편성과 운영, 결산 및 회계검사 등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무기법을 교육한다. 또한 재원조달 및 배분, 재정상황 및 추세분석 등을 교육한다.

4) 정책결정 및 정책분석

정책분석과 평가의 방법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교육한다. 정책결정 및 의사결정의 기법과 실제응용과정에 대하여 교육한다.

5) 국제화 시대의 대응

정치경제학, 이데올로기, 경제사상사, 현대사조의 이해 들 기초교육을 바탕으로 국제적 관계를 발전론적인 차원에서 비교, 연구하여 우리나라가 대응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이를 전제로 우리 나라의 발전 방향을 탐색, 인류 복지를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6) 컴퓨터 시대의 대응

컴퓨터언어, 컴퓨터응용, Word Processor, Office Automation 등 정보관련 기기인 컴퓨터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컴퓨터 활용을 전제로 조사방법, 통계학 등을 통하여 고도의 과학적 진단과 분석 및 예측능력을 양성한다.

7) 지방화 시대의 반응

지방자치가 실시됨으로써 이에 대응하여 지방행정, 지방자치론, 도시행정, 지역개발론 등을 교육함으로써 지역실정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을 갖도록 교육한다.

8) 사회적 책임성 강조

행정은 공공성을 전제로 하며 다라서 공익과 사회적 책임성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행정철학, 공직윤리, 행정사 등을 교육한다.

9) 정부-기업관계의강조

정부-기업관계론을 통하여 기업의 정부관계, 정부의 기업관계를 교육하고 공기업을 통하여 공공성과 더불어 기업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사회적 책임하에 기업의 이익을 도모하는 정신과 철학을 가르친다.

10) 인접사회과학의 교육

경제학(경제원론, 한국경제론, 경제정책), 법학(헌법, 민법, 행정법, 국제법),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 등 인접 사회과학을 교수함으로써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로써 어떠한 상황의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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